스트레스는 어떤 외부자극에 대한 우리의 정신과 몸의 각성반응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는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지만,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으면 정신 또는 신체에 해를 초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스트레스 | 나쁜 스트레스 |
---|---|
|
|
'인간이라면 누구나 실수 할 수 있고, 어떤 일이든지 완벽한 결과는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혹시 실수를 하더라도 '언젠가 한번쯤 겪었을 일'이라 생각하고 다른 일에 몰두하자.
긍정적인 자세로 세상을 보면 일을 기분좋게 마무리 할 수 있다.
장시간 앉아서 신경을 집중하게 되면 근육이 뭉치고 두통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그러니 자주 심호흡하여 뇌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주고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45분마다 일어나 기지개를 펴거나 잠시 바깥 공기를 쐬어 주도록 하자.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해야 할 일을 다 하면 반드시 쉬어야 한다.
우리 몸과 정신은 예민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무리를 하면 신체에 이상이 발생한다.
그러니 일이 끝난 뒤에는 운동을 하거나 취미활동을 하는 것
마음이 통하는 사람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면 많이 웃게 된다.
즐거우면 웃음이 많아져 엔돌핀이 생성되는 법.
불안하고 우울했던 마음이 사라져 스트레스도 저절로 풀리게 된다.
높은 이직율
낮은 수행성과 생산성
불만족스러운 노사 관계
불량한 안전 기록
보험 창구와 책임요율 증가
조기 퇴직과 질병 퇴직 증가
소비자 불만족 증가
비효과적이거나 모순적인 경영방식
일련의 비특이적 신체증상들이 나타남 : 두통, 위장장애, 피로감, 어지럼증, 어깨결림
일련의 정신적 증상들 : 압박감, 불안, 우울, 집중력 장애, 화를 잘냄, 수면장애(불면, 자고나도 개운치 않음)
동기화 및 직무만족 수준이 낮음, 사기 저하
헌신감이나 충성심을 느끼지 못함
시간 지키기를 잘 못함
부부간 및 관계의 어려움
시간 때우기
질병이나 사고에서 회복 및 작업복귀 지연
알코올/약물 남용 문제
풍부한 칼슘, 칼륨, 비타민류는 혈압을 내려주고 기분을 안정시켜 준다.
주성분이 탄수화물이지만 식물성 섬유와 철, 칼륨이 풍부하고, 비타민C의 함량이 레몬 못지 않아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이고 감기나 숙취에도 효과적이다.
칼슘, 인, 칼륨, 비타민B군, 당질, 단백질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토란줄기를 계속해서 먹게 되면 스트레스가 저절로 해소되고, 심장이 강해지며 눈빛도 맑아지게 된다.
당근과 양배추에 들어있는 칼슘성분은 신경의 흥분과 근육섬유의 수축현상을 조절해 초조감을 막아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감을 감소해 준다.
사과산, 구연산 및 각종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다. 또한 심한 스트레스로 몸이 붓고 소변이 시원치 못할 때 그리고 산후 스트레스로 모유 분비가 적고 젖몸살 기운이 있는 경우, 특히 상추 생즙을 만들어 하루 여러차례 마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비타민A와 C가 풍부하며 비타민B1, B2, D, P 그리고 철분과 칼슘의 함량도 높아 스트레스 해소에 아주 효과적이다. 특히 비타민 P는 체내에서 비타민 C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비타민 C의 흡수율을 더욱 높여 피로나 스트레스를 이기는데 큰 역할을 한다.